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 방법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란 사망자 또는 피후견인의 재산조회를 한 번에 통합해서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오늘은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신청 방법과 처리 기한, 자주 하는 질문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란?

    상속인이 사망자의 부동산(토지, 건축물), 금융자산(예금, 보. 험, 증권, 대. 출), 세금(국세, 지방세), 연금, 자동차, 공제회 등의 재산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인데요.

     

     

     

     

    사망자 주소지 동주민센터나 전국 시, 구청, 읍, 면사무소로 직접 방문해서 사망신고와 함께 신청할 수 있답니다. 이미 사망신고를 한 뒤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알게 되었다면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1년 이내(기존 6개월에서 연장됨)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사이트(정부 24 안심상속)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안심상속 바로 가기
    정부24 안심상속 바로 가기

     

     

     

     

    참고로 피후견인(후견인으로부터 보호를 받는 사람) 재산조회의 경우 따로 기간 제한 없이 가까운 시청, 구청,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방문해서 신청했다면 금융협회, 연금공단, 지자체, 국세청 등에서 재산을 조회하고 신청자에게 결과를 문자, 우편 등으로 알려줍니다. 신청인은 기관별 조회결과를 개별 통보받고 확인하게 됩니다.

     

     

     

    2.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 방법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제1순위 상속인(배우자, 자녀)이어야합니다. 만약 배우자나 자녀가 없다면 제2순위 상속인인 부모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제1순위자가 상속을 포기했다면 제2순위자는 온라인이 아닌 방문으로만 신청이 가능하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시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검색한 뒤 신청자격과 기한을 확인한 뒤, 필요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합니다. 이후 상속인 정보와 사망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고 모든 재산 조회 선택 후 교부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결과는 온라인에서 조회할 수 있고 우편으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대습상속인이나 실종선고자의 상속인, 상속재산관리인, 상속권한이 있는 사람의 대리인인 경우, 후견인으로 지정된 사람은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서이나 정확한 필요서류는 변동될 수 있으니 전화 문의 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3. 어떤 재산을 조회할 수 있나요?

    자동차 소유내역, 지방세 및 국세 체납액, 납부기한이 남아있는 미납세금, 환급금, 개인별 토지 및 건축물 소유 현황, 각종 공제회(과학기술인, 학국교직원, 건설근로자, 군인, 대한지방행정) 가입 유무, 각종 연금(공무원, 사립학교교직원, 국민, 군인, 근로복지공단 퇴직) 가입 유무, 신청일 기준 사망자(피후견인) 명의 각종 보. 험계약, 예금, 예탁증권, 공제, 신용카. 드이용대금, 지급보증, 특수채권, 대여금고, 대. 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처리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금융거래나 국민연금, 근로복지공단퇴직연금, 국세의 경우 20일 이내 처리됩니다. 개별기관에서 발송된 문자를 확인한 뒤 각종 홈페이지에서도 따로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토지, 자동차, 지방세는 온라인 신청 시 7일이내 처리됩니다. 신청서를 작성할 때 선택한 방법(문자, 우편, 방문수령)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직접 방문해서 신청했다면 자동차와 건축물은 즉시 발급 가능하기 때문에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각종 연금과 공제회 가입 내역은 20일 이내 처리되어 각 기관에서 발송한 문자에 따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각 기관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기관 전화번호
    금융 : 금융감독원 ☎  1332
    국세 : 국세청 ☎  126
    국민연금 : 국민연금공단 ☎  1335
    토지, 건축물, 자동차, 지방세 각 시청, 군청, 구청 업무부서
    각종 연금 및 공제회 해당 기관 고객센터 개별 문의
    상속 관련 상담 : 대한법률구조공단 ☎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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